쇼난 급행철도 공항선

쇼난급행 공항선
Shonan Express Airport Line / 空港線

쇼난급행 Q28000호대 전동차
노선 정보
분류간선
기점키쿠나역
종점하네다 공항 제1·제2터미널역
역 수13
개업일1996년 6월 23일
소유 기관쇼난 급행철도[1]
도쿄공항철도[2]
운영 기관쇼난 급행철도
사용 차량쇼난급행 T17000계 전동차
쇼난급행 T19000계 전동차
쇼난급행 Q23000계 전동차
쇼난급행 Q28000계 전동차
쇼난급행 V200계 전동차
그 외 추가 예정
노선 제원
노선연장16.8km
궤간1,435mm
선로구성복선
사용전류교류 25000v 가공전차선
신호방식CS-ATC, CBTC
최고속도170km/h
통행방향좌측통행


1 개요

쇼난 급행철도에서 운영하는 노선으로, 하네다 공항 터미널 확장과 함께 연계교통편 확충 목적으로 개통되었다.

2 역사

2.1 난부선 공항지선 계획

당시 국토교통성에서는 하네다 공항의 터미널을 확충하면서 케이큐, 도쿄 모노레일에 이은 제3의 사업자를 계획하고 있었다. 당시 유력한 사업자는 일본국유철도[3]였다. 당시 국토교통성은 도쿄 방면 노선이 아닌 지역의 노선을 운행하기를 원했는데, 실질적으로 도쿄 방면 노선에 비해 수요가 부족할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사업을 시행할 수 있는 회사는 JR 동일본뿐이었다. 당시 JR 동일본은 난부선 하마카와사키 지선을 활용하는 계획을 냈는데, 하마카와사키역에서 하네다 공항까지는 신설을 짓고, 기존 난부지선 노선은 시설 개량을 통해 난부선과 직통운행하는 계획을 세웠다.

문제는 이 계획에서 카와사키시의 반대 여론이 심했는데, 안 그래도 제2 도카이도 쾌속선의 카와사키역 미경유 문제[4]로 인해 철도 인프라의 카와사키 패싱 문제로 인해 분위기가 좋지 않았던 상황에서 JR 동일본이 난부지선을 개량하여 하네다 공항으로 가는 노선을 만든다는 소식이 들려오자 불난 집에 기름을 붓는 꼴이 되어버렸다. JR 동일본은 카와사키행 열차의 감축은 최대한 줄일 것이라고 이야기했지만, 수요가 도시 하나보다는 공항에서 나오는 수요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건 피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에 이 정도 말로는 여론이 가라앉지 않는 수준에 이르렀다.

2.2 쇼난급행의 공항선 건설

여기서 당시 카와사키시에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던 쇼난급행이 해당 계획을 조금 수정하여 공항에 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당시 제2 도카이도 쾌속선을 기반으로 이미 노선을 고규격으로 건설하고 있었던 데다가, JR에 비해 트러블도 덜 생기는 이미지가 생겼기 때문에 공항선 계획을 더욱 수월하게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 쇼난급행은 자사 노선과 분기시킬 수 있는 키쿠나역에서 분기하여 츠루미, 하마카와사키를 거쳐 하네다 공항으로 가는 지금의 노선 형태와 같은 계획을 수립하였다.

당시 카와사키시에는 카와사키 도시 고속철도[5] 사업을 수행하는 역할을 했기 때문에 주민 공청회도 문제 없이 잘 넘어갔고, 노선 계획도 점차 구체화되어가고 있었다. 1974년, 기어코 쇼난급행은 키쿠나~하네다 공항 간 여객운송면허를 취득함으로써 하네다 공항의 제3 철도사업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이후 1979년 착공, 완공 시기는 하네다 공항의 확장이 완료되는 때로 게획을 잡고 1978년 11월에 성대한 착공식을 열게 되었다. 하지만, 이 계획은 해가 바뀌자마자 중단되게 되었다.

2.3 케이큐의 반대와 도쿄공항철도의 설립

케이큐의 한 간부가 아사히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쇼난급행 공항선은 자사의 영업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노선이기 때문에 건설을 중단하는 것이 옳다"라고 한 인터뷰가 보도되면서 이 노선이 한때 큰 화제를 몰았었다. 기존 계획에서 하네다 공항 내부 노선은 케이큐의 노선과 직결하여 운행하는 계획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행위가 자사 열차 투입에 지장을 두기 때문에 안된다는 발언을 했었는데, 이게 확대해석되면서 쇼난급행이라는 회사는 공항에 발도 들어놓으면 안된다는 식으로 보도되었던 것. 심지어 당시 케이큐 본사 측에서도 이렇다 할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던 상태이기 때문에, 당시 해당 입장이 케이큐 본사의 입장과 동일시되고 있었다.

반응은 굉장히 안 좋았다. 당장 케이큐의 본선 노선조차도 시나가와 ~ 요코하마 구간은 도카이도선, 케이큐타우라~쿠리하마 구간은 요코스카선과 아예 병주하는 수준으로 지나가는 상황에서, 바로 옆도 아닌 2km 떨어진 노선에 그런 반응을 보인다는 점에서 내로남불이라는 의견이 대다수였기 때문이다. 이후에 케이큐는 반응이 매우 험악함을 알고, 쇼난급행과의 협의로 도쿄공항철도라는 제3섹터 회사를 공동출자하여 공항 내의 철도시설의 소유권을 넘기는 형태로 합의했다.

2.4 완공

다행히도 하네다 공항의 확장공사 역시 주변의 연약한 지반으로 인해 난공사가 지속되면서, 이러한 분쟁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시기에 노선을 개통시킬 수 있었다. 상호 합의에 따라 쇼난급행은 케이큐의 승강장 바로 밑에 복층 형식으로 노선을 개통시켰으며, 선로를 공유하지는 않는 형태로 개통하였다. 이후 하네다 공항 국제선 터미널[6] 설치 때에도 두 노선은 서로 복층 형태로 건설된 덕분에 서로 간의 환승은 용이해지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3 특징

하네다 공항의 3대 공항철도 중 가장 최근에 개통한 노선이며, 그만큼 속도도 빠른 편에 속한다. 다만 이 노선은 유일하게 텐쿠바시역을 경유하지 않으며, 타마가와를 유일하게 건넌다. 케이큐 공항선과는 서로서로 장단점이 존재한다. 도쿄-하네다 공항 간 이동 시에는 난큐 노선이 츠루미와 키쿠나를 거쳐서 돌아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시간상에서 불리하지만, 미우라 반도나 쇼난 지역으로 가는 경우에는 난큐의 노선이 경로도 빠르고, 우등열차 역시 훨씬 자주 투입되기 때문에 서로서로 승객을 나눠먹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공항선이라는 점에도 불구하고 도쿄 방면 직통열차보다는 요코하마나 토츠카 방면 직통열차가 훨씬 많이 편성되고 있다. 전 노선에서 제일 높은 등급으로 운행하는 하네다 익스프레스의 배차도 시나가와 방면 열차는 하루에 8편밖에 운행하지 않지만, 혼히라츠카후지사와 방면으로 가는 열차만 합해도 약 30편이 운행되고 있으며, 미우라선 직통 열차를 합하면 운행횟수는 이보다 훨씬 더욱 많아진다.

4 역 목록

표기이름
하네다 익스프레스
특급
급행
준급
통과하는 열차는 연회색으로 표기되어 있다.
운행하지 않는 구간은 표기되어있지 않다.
쇼난 급행철도 공항선
번호역명km승강장우등환승노선
하네다 익스프레스 : 본선 시나가와까지 직통
본선 경유
급행/특급/하네다 익스프레스 : 미우라선 미우라마치까지 직통
준급/급행/특급/하네다 익스프레스 : 본선 혼히라츠카까지 직통
특급/하네다 익스프레스 : 후지사와선 후지사와까지 직통
SQ14키쿠나
菊名
0.0섬식 쇼난 급행철도 본선
¶JR 동일본 요코하마선 (JH15)
¶도큐 전철 도요코선 (TY16)
SQ41쇼난바바
湘南馬場
1.7상대식
SQ42쇼난소지지
湘南総持寺
3.1상대식
SQ43쇼난츠루미
湘南鶴見
4.12면 4선 츠루미역: JR 동일본 케이힌토호쿠선(JK15), 츠루미선(JI01)
케이큐츠루미역: 케이큐 전철 본선(KK29)
SQ44우시오다코엔
潮田公園
5.3섬식
SQ45칸세이
寛政
6.52면 4선
SQ46타나베신덴
田辺新田
7.1상대식
SQ47하마카와사키
浜川崎
8.01면 4선 ¶JR 동일본 난부선 지선(JN54), 츠루미선(JI08)
SQ48사쿠라모토
桜本
9.6상대식
SQ49요츠야초
四谷町
10.9섬식
SQ50다이시바시
大師橋
12.2상대식 ¶케이큐 전철 다이시선(KK25)
SQ51하네다 공항 제3터미널
羽田空港第3ターミナル
14.9상대식 ¶케이큐 전철 공항선(KK16)
¶도쿄 모노레일 하네다 공항선(MO08)
SQ52하네다 공항 제1·제2터미널
羽田空港第1・第2ターミナル
16.82면 3선 ¶케이큐 전철 공항선(KK17)
하네다 공항 제1터미널역: 도쿄 모노레일 하네다 공항선(MO10)
하네다 공항 제2터미널역: 도쿄 모노레일 하네다 공항선(MO11)
  1. 키쿠나 ~ 다이시바시 간
  2. 다이시바시 ~ 하네다 공항 간. 쇼난급행과 케이큐의 합작회사이다.
  3. 민영화 이후로는 JR 동일본
  4. 자세한 내용은 쇼난 급행철도 본선 문서 참조.
  5. 개통은 쇼난 급행철도 카와사키선으로 하게 된다.
  6. 현 제3터미널